결국 프로는 누가 가게 될까?

비단 일반 교육에만 획일화가 있는 것이 아니다. 축구훈련에 성실히 참여하는 것 뿐 아니라 축구선수로서의 개성을 스스로 만들자.

초,중,고까지는 누가 봐도 잘하는 선수를 뽑아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성인 프로팀에서 선수를 뽑아갈 때는 조금은 디테일한 기준이 적용되는데 그것이 바로 '희소성'과 '특수성'이다.

 

이미 프로팀에는 대한민국에서 날고 기는 선수를 다 갖다 놨다. 어느 정도 팀의 구성원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프로구단 입장에서는 자신들에게 결핍된 무언가를 보강하거나 힘을 실어주고 싶은 포지션에 딱 맞는 선수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때 전체적으로 안정된 기량의 선수보단 하나라도 특출 난(대체 불가) 선수들이 프로에 갈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짜논 판에 들어갈 퍼즐 한 조각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그렇다면 어떤 선수들이 '희소성'과 '특수성이' 있는 걸까? 다음의 예를 한번 보자. 

 

 1. 큰 키에 발밑(볼 다루는 기술)이 좋은 선수 - 김신욱,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큰 키를 가진 축구 선수들은 많다. 하지만 큰 키에 밸런스가 잡혀있고 볼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선수는 극히 드물다)


 2. 볼을 언제나 전진시킬 수 있는 윤활유 같은 선수 - 이니에스타(그의 플레이를 보면 군더더기가 없으며 단순한 볼 소유가 아닌, 계속적으로 볼을 전진시켜 공격에 활력을 준다) 


 3. 1대1 돌파 성공률이 높은 선수 - 네이마르(물론 다른 능력도 뛰어난 선수이지만 1대1 돌파 능력은 자타공인 No.1 이다)

 

 4. 맨투맨 수비가 능한 선수 - 애슐리 콜(절대 뚫리지 않는 방패라는 수식어가 있었던 선수로 1대1 상황에서 거의 돌파를 당하지 않았다)

 

 5. 눈치가 빨라 인터셉트를 잘하는 선수 - 은골로 캉테(활동량도 많지만 경기를 읽는 눈이 뛰어나 패스의 길목을 잘 차단한다)  


 6. 뛰는 양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선수 - 박지성(설명이 필요없다)

 

 

7. 특출 난 능력은 없으나 골 냄새를 잘 맡아 다득점 하는 선수 - 필리포 인자기(피지컬이나 기술 등 딱히 세계 정상급의 선수가 아니지만 골이 있는 곳엔 그가 있다고 할 정도로 골을 많이 넣은 선수, 볼이 어디로, 어떻게 올지 예측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8. 거칠게 플레이하여 기싸움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선수 - 김남일, 젠나로 가투소(경기장 안에서는 거친 언행이 끊임없이 발생한다. 자칫 기싸움에서 밀리면 가진실력도 안나오기에 언제든 싸울 준비가 되어 있는 파이터들이 꼭 필요하다) 

 

 9. 스피드로는 절대 안 꿇리는 선수 - 손흥민(요즘 경기에서 손흥민이 뛰기 시작하면 외국선수들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를 목격하곤 한다. 그만큼 축구에서 스피드란 마법의 열쇠와 같다. 거기에 골 결정력까지 뛰어나니 현 EPL 최고의 선수 중 한명임이 분명하다)


10. 헤딩을 기가 막히게 잘하는 선수 - 팀 케이힐, 케빈 데이비스(170대 후반과 180대 초반의 키로 장신 선수들은 아니지만 정확한 낙하지점 포착과 몸을 사리지 않는 헤딩 경합으로 많은 헤딩 득점을 기록했다)  


11. 중장거리 킥이나 슈팅이 매우 정교하고 성공률이 높은 선수 - 제라드(킥 능력, 특히 중거리 슈팅이 매우 뛰어나 그의 슈팅 자체가 하나의 공격 전술로 활용되기도 했다) 


12. 힘이 좋고 등을 잘 져 포스트 플레이에 찰떡인 선수 - 아데바요 아킨펜와, 로멜루 루카쿠(따로 찾아보시면 알겠지만 워낙 몸이 크고 힘이 좋아 등을 졌을 때 공이 잘 보이지 않는다. 특히 아킨펜와 같은 경우 빠르지는 않지만 상대 지역 높은 곳에서 자리를 잡고 있으면 거기서 공격을 시작해도 될 만큼 안정된 볼 홀딩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유형의 '희소성'과 '특수성'의 예가 있을 수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프로에 가기 위해서는 그들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자신이 그 니즈에 적합한 선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도 아이들은 지도자들이 프로그램한 훈련들을 성실히 따라 하고 있을텐데 그 훈련들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희소성'과 '특수성'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